본문 바로가기

사후관리

건축주님의 고초를 덜어드리기 위해 사후 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현자 공새중인 밀양 L님 주택 상량식하는 날 ♬

관리자 | 2016.03.28 | 조회 1238


밀양 L님 주택 상량식하는 날
 

 

2016년 3월 25일

현재 공사중인 밀양 L님  주택 상량식하는 날

 

밀양사무실에서 멀지 않은 곳인 L님의 주택!

상량식을 한다기에, 직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상량식이란 ? 무엇일까요

마룻대는 건물의 중심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재목도 가장 좋은 것을 사용합니다.

또 마룻대를 올릴 때는 떡·술·돼지머리·북어·백지 등을 마련하여 주인·목수·토역꾼 등이 새로 짓는 건물에 재난이 없도록

지신()과 택신()에게 제사지내고,  상량문을 써서 올려놓은 다음 모두 모여 축연을 베풀어요.

상량문은 머리에 '용()'자, 밑에는 '귀()'자를 쓰고,

가운데 모년 모월 모일 입주상량()이라 쓴 다음

밑에 2줄로 '응천상지오광() 비지상지오복()' 등 축원의 글귀를 씁니다.

마룻대는 목수가 올리는데 대개 광목으로 끈을 하고 양쪽에서 잡아 올리고, 이때 건물주는 돈을 놓기도 하며,

마룻대에는 백지로 북어와 떡을 묶어 놓는데, 이것은 나중에 목수들이 떼어 먹는다고합니다.

상량날에는 대개 공사를 쉬고 이웃에 술과 떡을 대접한다고 하네요.

  

즉,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집을 지을 때 기둥을 세우고 보를 얹은 다음 마룻대를 올리는 의식이라고 할수 있어요

 


 

icoComment 댓글 0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top